아기와 건강

04.jpg

 

이유없이 발작적으로 울고 보채는 증상
생후 4개월 이하 영아가 갑자기 많이 오랫동안 우는 이유중에 영아 산통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모든 아기들의 3분의 1이 영아 산통을 경험하며, 생후 3~4개월 지나면 대개 사라집니다. 하루중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저녁이나 새벽에 이유없이 발작적으로 울고 보채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영아산통의 원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소화기능이 미숙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분유를 소화시키지 못하는 영아에게 발생하는 복부 팽만감과 통증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수유 중에 공기를 많이 삼키거나 배에 가스가 많이 찼을 때 나타납니다.

영아 산통의 증상

아기가 주로 늦은 밤에 갑작스럽게 발작적으로 자지러지게 울기 시작하여 몇 시간 동안 전혀 달래지지 않다가 저절로 울음을 멈춥니다. 영아산통은 생후 6주 경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며, 생후 3~4개월이 되면 증상이 없어집니다.
아기는 인상을 쓰고 복부 팽만이 있고, 양손을 움켜쥐고 배에 잔뜩 힘을 주며 다리를 배 쪽으로 구부리고 있어 심한 통증이 있는 모습을 나타납니다.
증세는 장이 막혔을 때나 복막에 염증이 있을 때 증상과 감별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계속 토하거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즉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영아산통의 치료

특별한 치료가 없을지라도 아기가 심하게 울고 보채는 것이 영아산통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소아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영아산통이라고 진단하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주위를 조용하고 자극적이지 않게 한 다음 푹신하게 포대기나 담요로 싸주고, 아기의 앞가슴과 어깨를 대고 안아주거나 아기의 무릎을 굽힌 상태로 안고 그네 태우듯이 천천히 살살 흔들어 줍니다.
  • 노리개 젖꼭지를 빨려주거나, 따뜻한 손으로 배를 살살 쓸어 줍니다.
  • 아이가 우유병으로 먹는 중이라면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 봅니다. 젖꼭지의 구멍의 크기도 적당한지 조절해 보시고, 다른 모양의 젖꼭지를 사용하거나, 구부러진 병 또는 다른 종류의 우유병으로 수유를 해 아이에게 맞는 젖병을 찾아 먹이도록 합니다.